:: 글답변 ::
이 름
패스워드
이메일
홈페이지
옵 션
html
제 목
> > > 최근 국내에서도 IB (International Baccalaureate)에 대한 > >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. > > IB는 스위스에 법적 본부를, 네덜란드에 실무 본부를 두고 있는 > > 비영리 교육 재단 IBO (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)가 > > 개발한 국제 공인 교육프로그램으로 > > 학년별로 교육과정이 나뉘어지고 있으며, > > 현재 전 세계 150개 이상 국가, 5000개 이상의 학교에서 > >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교육과정 입니다. > > > > IB는 ‘개념 이해’에 중점을 두고 있는 교육과정으로 > > 학생이 주도적으로 핵심 개념을 > >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> > 그들의 교과 선택권을 보장하며, > > 꾸준히 학문적 소양과 자질을 > > 갖출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. > > 또한 다양한 학년이 자유롭게 토론, 실습 등의 > > 참여형 수업을 수강을 할 수 있는데, > > IB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(DP, 고등학교과정 기준) > > 지식이론 (TOK), 소논문 (EE), 창의, 활동, > > 봉사(CAS) 과목이 공통필수과목으로 > > 지정되어 있습니다. > > > > 2000년대 초중반 국내에서 처음으로 > > IB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, > > 국제학교와 특수학교 맥락에 > > 국한되어 논의되었습니다. > > 그러다 2019년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이 > > IB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와 IB 한국어화 추진에 대한 > >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. > > 대구 이외 경기도에서도 IB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가 > > 2022년에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는데요, > > 작년 9월 경기도교육청과 IBO는 > > IB 도입 의향서를 체결하였다고 합니다. > > 국내에서 국제학교나 외국인학교가 아닌 > > 일반학교 중 IB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는 > > 아래 총 6개교가 있습니다. > > > > 경기외국어고등학교 (경기도 의왕시), 충남삼성고 (충남 천안),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(경북대사대부고) (대구), 대구외국어고등학교 (대구), 포산고등학교 (대구), 표선고등학교 (제주) > > > > 대구 지역 3개 학교에 68명, 제주 표선고등학교 125명, > > 총 193명이 올해 IB 디플로마 과정을 통해 > > 입시에 도전하게 된다고 합니다. > > > > 그렇다면 왜 IB 교육인가? > > > IB 디플로마 점수가 국제 공인 성적으로 인정되고 > > 대학 입학에 활용되는 이유는 > > 바로 공정하다는 인식 때문입니다. > > IB 인증 학교에서는 IBO 연수를 받은 > > 교사들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> > 학생 평가 또한 IB 본부 채점관이 > > 중복 채점을 하기 때문에 > > 공정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. > > 무엇보다 IB 수업은 참여형 수업으로 > > 같은 반 친구들이 경쟁자로 인식되기 보단 > > 서로 도와주고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어서 > > 좋다는 인식이 해당 학교 재학생들 사이에서 > > 점차 자리잡고 있습니다. > > IB 프로그램은 기존의 우리나라 교육처럼 > > 정해진 답을 찾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> >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> > 교육과정으로 유연한 사고와 협력 등이 > >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. > > 하지만, 이러한 장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> > 여전히 주입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> > 현재 우리나라 시스템에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지, > >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> >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. > > 그리고 일부 학교에서만 프로그램을 도입할 경우 > > 형평성 문제로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> > 의견이 나올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고 있습니다. > > > > > > ⭐공맵 포스트 바로가기⭐ https://vo.la/1fEwH > > ▲ 공맵포스트에서 더 많은 입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. >
링크 #1
링크 #2
파일첨부
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.